말씀기도

2021.07.08 출애굽기 18장 말씀기도

By 2021년 7월 8일 7월 9th, 2021 No Comments

1.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아들들과 그의 아내와 더불어 광야에 들어와 모세에게 이르니 곧 모세가 하나님의 산에 진 친 곳이라/ 모세가 나가서 그의 장인을 맞아 절하고 그에게 입 맞추고 그들이 서로 문안하고 함께 장막에 들어가서(5,7)

* 모세와 이스라엘이 시내산에 도달하기 전, 그의 장인 이드로는 모세를 방문합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다툼을 해결하기 위함이었음을 묵상합니다. 무슨 이유로 그랬는지는 몰라도 출애굽초기 모세와 함께 애굽으로 갔던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은 현재 장인 이드로와 함께 있었고, 장인을 통해 지금 무리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모세 가정이 함께 머물지 못하는 상황 중 이드로는 이들을 중재하고 하나가 되도록 역할을 감당해주었습니다. 가정과 가족간의 불화를 벗어나도록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성도님들이 많습니다. 주님이 원하시는 바를 강력하고도 섬세하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이 있는 곳에 화평이 있게 하소서. 특별히 가정안에 평안과 사랑, 연합이 함께하게 하소서. 이드로처럼 성도들이 이 일에 통로가 되게 하소서.

2. 모세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바로와 애굽 사람에게 행하신 모든 일과 길에서 그들이 당한 모든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그 장인에게 말하매 이드로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큰 은혜를 베푸사 애굽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심을 기뻐하여(8-9)

* 모세의 가족들을 데리고 온 이드로는 그들이 헤어져 있는 동안 모세가 경험하였던 출애굽의 모든 과정, 고난과 구원의 기쁨을 들었고, 그 은혜로 인하여 함께 기뻐했습니다. 이드로는 증인이 아닌 관중으로서 하나님의 역사를 귀기울여듣고, 함께 기뻐하는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자신이 받은 은혜를 나누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드로처럼 다른 이들이 경험한 하나님 이야기를 마음다해 들어주고 공감해주어 그들을 격려하고 힘을 더해주는 역할이 필요합니다. 주인공의 자리에서 살짝 비껴나, 열광적인 관중으로서 다른 이들의 하나님 이야기에 충분히 반응하게 하소서. 다른 이들의 삶 속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을 진심으로 기뻐하며 성도들을 세워주는 역할에 충실할 때 우리 교회가 더욱 든든하게 세워질 것을 확신합니다. 관대하고 넓은 주님의 마음으로 잘 듣는 자로서 지체들을 높이는 우리 성도가 되게 하소서.

3. 이에 모세가 자기 장인의 말을 듣고 그 모든 말대로 하여 모세가 이스라엘 무리 중에서 능력 있는 사람들을 택하여 그들을 백성의 우두머리 곧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으매(24-25)

* 하나님이 하신 일을 듣고 함께 기뻐했던 이드로는 모세가 성도들을 섬기는 일을 지켜보고는 하나님의 지혜를 전했습니다. 좀더 작은 그룹으로 회중을 쪼개고 중간에 리더십을 세우는 일은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모세와 전체 그룹의 피로도를 줄이고 하나님을 제대로 따를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로서 그가 가진 지혜를 주목해봅니다. 이렇게 지혜를 전한 이드로도, 이 조언을 받아 행한 모세나 둘 다 훌륭한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주님을 향해 서 있는 우리에게 주님은 하나님의 지혜를 부어주시고 그 지혜대로 세상을 경영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심을 믿습니다. 서로안에 계신 주님을 인정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지체들 앞에 서있는 훈련을 통해 살아계신 주님의 역사를 통해 협력하는 기쁨을 온전히 누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