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들이 만일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들의 남자들의 아내가 되면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의 기업에서 떨어져 나가고 그들이 속할 그 지파의 기업에 첨가되리니 그러면 우리가 제비 뽑은 기업에서 떨어져 나갈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의 희년을 당하여 그 기업이 그가 속한 지파에 첨가될 것이라 그런즉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 지파의 기업에서 아주 삭감되리이다(3-4)
*슬로브핫의 딸들의 지혜로운 건의로 기업을 받았지만, 그들의 결혼으로 인해 야기될수 있는 기업의 이동에 대해 므낫세 지파 마길의 후손들이 모세에게 중재를 요청하였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이 기업을 약속받은 것(민 27장)은 요단 동편 땅을 기업으로 받기 전이었는데, 므낫세의 마길의 지파가 기업을 받고보니(민 32장) 이들의 결혼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문제를 직시하게 된 것입니다. 모세에게 이 문제를 가져갔을 때, 모세를 통해 하나님은 이들의 건의를 수용하여 기업이 이동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셨습니다. 주님 안에는 지혜가 가득합니다. 아뢰지 않으니 우리가 그 지혜를 누리지 못할 뿐입니다. 어떤 문제든 주님게 고하고 그 지혜를 얻게 하소서. 이미 약속하신 것을 파기하지 않으시고 새로운 상황에서 주의 일을 행하게 하실 것을 믿습니다. 아뢰기를 두려워말고, 주님의 지혜를 구하게 하소서.
2.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모두 자기 조상 지파의 종족되는 사람의 아내가 될 것이라 ..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전하게 되어 그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8-9)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기업에 대한 판결을 통해 앞으로 이스라엘안에 비슷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길이 생겼습니다. 우리가 겪는 문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일처럼 보이나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으면 그것이 비슷한 문제를 겪는 모든 이들에게 참고할만한 길이 됩니다. 내 문제만 특별하다고 생각지 않게 하소서. 주님앞에 토로할 때 내 문제는 모든 믿는 자들이 참고할만한 일이 되고 하나님의 뜻과 나라를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게 하소서. 교회를 세워가는 일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되게 하소서. 성도들의 문제 하나하나, 아픔과 어려움들이 하나님 앞에 토로되게 하시고 그것으로 인해 다른 지체들을 도울 길이 열리게 하소서.
3.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니라(13)
* 민수기의 마지막은 슬로브핫 딸들의 기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마칩니다. 이미 요단 동편땅을 기업으로 받은 므낫세지파의 일이기에 이 일은 약속의 땅에 들어가게 되는 이스라엘 민족 전체에게 약속이 실제가 되는 첫 걸음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의 약속은 이미 선포되었을 때 성취된 것과 마찬가지로 받으라 하심을 믿습니다. 지극히 작은 싹이 나온다면, 이미 열매를 거둔 것과 같다고 여기라 하심을 믿습니다. 주의 약속을 받은 자로, 하나님 나라를 이땅에서 살아가는 자로, 이미 약속이 이루어졌음을 믿고 누리는 삶을 살게 하소서. 특별히 가족구원을 위해 기도하는 지들을 주님 손에 올려드립니다. 그들의 마음에 가족구원의 약속이 이미 이루어졌음을 믿음으로 선포하고, 하나님께 드려야 할 찬양을 미리 드리는 믿음의 승리를 허락하소서. 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