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므낫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서/ 유다 왕 므낫세가 이 가증한 일과 악을 행함이 그 전에 있던 아모리 사람들의 행위보다 더욱 심하였고 또 그들의 우상으로 유다를 범죄하게 하였도다(2-11)
* 하나님께서 히스기야의 생명을 15년 연장해주신 때에 태어난 아들인 므낫세는 유다의 어떤 왕보다 우상숭배에 열을 올리고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했을 뿐 아니라 이전 가나안 땅에 살았던 이들보다 더 행위가 악하고 그들의 신들로 유다를 범죄하게 하였습니다. 경건한 히스기야와 유대인임에 분명한 어머니 헵시바에게 이런 아들이 태어났다는 사실이 믿어지지가 않습니다. 분명한 것은 그가 하나님 경외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로 결정했고,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나라를 통치했다는 사실입니다. 자녀들을 위해 더욱 간절히 기도하게 하십니다. 믿음의 세대가 길어질수록 진정한 믿음이 깊어지게 하소서.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 그가 스스로 설 때에도 믿음으로 설 수 있도록 진정한 믿음을 가르치고 본을 보이는 믿음의 부모되게 하소서.
2.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이제 예루살렘과 유다에 재앙을 내리리니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내가 사마리아를 잰 줄과 아합의 집을 다림 보던 추를 예루살렘에 베풀고 또 사람이 그릇을 씻어 엎음 같이 예루살렘을 씻어 버릴지라(2,13)
* 므낫세의 미친 통치는 55년이나 지속되었고, 결국 이스라엘은 돌이킬 수 없는 길로 들어섰습니다. 하나님께서 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키셨던 것과 같은 기준으로 남유다를 측량하실 것이며, 사마리아를 멸망시켰던 것과 같이 예루살렘을 완전히 멸망시키리라 선포하신 것입니다. 다윗과 맺은 언약을 지키시기 위한 최후의 방법이라고 볼 수 밖에 없는 하나님의 결정이 이 말씀을 듣는 이들의 귀에 울릴 것을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안타까운 마음을 헤아립니다. 이 나라의 지도자를 위해 기도하며, 교회의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성도 한사람 한 사람의 심령을 위해 기도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멸망함으로 주의 도를 배우는 바닥까지 가지 않게 하소서.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님이 긍휼함으로 주시는 은혜임을 잊지 않게 하시고, 주님이 회개의 기회를 주실 때 돌이켜 은혜의 자리에서 떠나지 않게 하소서.
3. 아몬이 그의 아버지 므낫세의 행함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의 신복들이 그에게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그 국민이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의 아들 요시야를 대신하게 하여 왕을 삼았더라(20,23-24)
* 므낫세의 아들 아몬도 다를 바 없는 통치였기에, 그는 통치 2년만에 암살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그 아들 요시아가 왕이 되었습니다. 다 무너져가는 남유다의 역사에 주님이 세우신 또 한 사람이 등장하는 순간입니다. 소망이 없다 여겨지는 그 때에 주님은 또 다른 구원의 역사를 준비하고 계심에 힘을 얻습니다. 주님의 끝없는 긍휼과 포기하지 않으시는 사랑을 주목합니다. 주님께 더욱 의지합니다. 하나님은 결코 포기하지 않으시니, 우리의 믿음도 포기를 모르게 하소서. 어려울수록, 끝이 보이지 않을수록 더욱 주님을 향해 믿음으로 서게 하시고, 우리 힘이 아닌, 주님의 능력과 행하실 일을 끝까지 신뢰하게 하소서. 오직 주님만 붙잡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