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의 형제 잇사갈의 모든 종족은 다 용감한 장사라 그 전체를 계수하면 팔만 칠천 명이었더라 베냐민의 아들들은 벨라와 베겔과 여디아엘 세 사람이며..그들은 다 그 집의 우두머리요 용감한 장사라 (5-6,9)
*7장에서는 잇사갈과 납달리,베냐민과 므낫세, 에브라임과 아셀 지파의 종족과 이야기를 전합니다. 그중 잇사갈과 베냐민지파는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막강한 전투력을 가진 지파로 자신들의 기업을 확보할 뿐 아니라 지킬 힘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주님게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실 때는 그것을 지킬 힘도 주심을 잊지 않게 하소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이미 넉넉한 은혜와 능력을 주셨음을 기억하고, 담대하게 맞설 수 있는 용기도 주소서. 우리의 연약함을 보고 묵상하기만 한다면 힘을 내어 나갈 수 없으니, 주님을 신뢰함으로 주어진 상황을 넘어서게할만한 주님의 능력을 매일 힘입게 하소서.
2. 마길은 훕빔과 숩빔의 누이 마아가라 하는 이에게 장가 들었더라 므낫세의 둘째 아들의 이름은 슬로브핫이니 슬로브핫은 딸들만 낳았으며/ 에브라임의 딸은 세에라이니 그가 아래 윗 성 벧호론과 우센세에라를 건설하였더라(5,24)
* 성경에 여성들의 이야기가 흔치 않으니 여성들의 이름이 나올 때는 멈추어 묵상하게 됩니다. 므낫세 마길의 자손 중 슬로브핫의 딸은 자신의 아버지 사후, 자신들이 기업을 받을 수 있도록 모세에게 어필했었고, 실제 기업을 받았습니다. 에브라임의 딸 세에라는 자신의 형제들이 가드 원주님들에게 살해당하여 에브라임 지파의 존립이 어려워진 상황에 처하자, 담대히 일어나 아래 위성 벧호른과 우센세에라, 세 곳이나 성을 건축하여 에브라임을 견고하게 하였습니다. 당시 문화를 거스려 여성으로서의 한계에 멈추어 포기하지 않고 아버지와 자신의 이름을 이어갈 기업을 취하였던 이들을 보면서 담대함을 얻습니다. 우리를 주저앉게 하는 한계점을 잘 살펴보고, 주님과 함께 넘어가게 하소서. 문화나 관념의 한계에 매이지 않고 대신 주님이 친히 주시는 능력을 힘입어 주님 수준의 일을 감당하는 우리 모든 성도가 되게 하소서.
3. 에브라임 자손의 토지와 거주지는 벧엘과 그 주변 마을이요 동쪽으로는 나아란이요 서쪽에는 게셀과 그 주변 마을이며 또 세겜과 그 주변 마을이니 아사와 그 주변 마을까지이며 또 므낫세 자손의 지계에 가까운 벧스안과 그 주변 마을과 다아낙과 그 주변 마을과 므깃도와 그 주변 마을과 돌과 그 주변 마을이라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이 이 여러 곳에 거하였더라(28-29)
*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야곱의 유언에 따라, 가나안 땅에 정착하며 아버지를 대신하여 두 몫의 기업을 받게 되었습니다. 가나안 중앙부의 비옥하고 넓은 땅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그들 자신의 노력이 아닌, 은혜로 주신 곳임을, 믿음으로 살았던 조상의 후광을 입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다음 세대를 위해 기도할 때 우리의 바람도 우리가 요셉과 같이 우리 자손들에게 믿음의 길을 열어 주고 싶음 뿐입니다. 주님께서 우리의 진심을 받으시고, 우리 자손들에게 주의 길을 활짝 열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들이 좌충우돌할지라도 부모님 세대를 관찰하고 배워온 가장 중요한 가지, 주와 동행을 놓치지 않게 하시고, 주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기쁨을 충만히 누리게 하소서. 주님과의 동행, 믿음의 본질을 놓치지 않고 번성케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