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태에서 처음 난 모든 것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 곳에서 인도해 내셨음이니라(2-3)
*애굽의 모든 처음 난 것을 죽이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에서는 처음난 모든 것을 다 거룩하게 구별하여 하나님의 것으로 삼으시고, 백성들에게는 유월절을 기념하며 이 모든 사건을 기억하라 하십니다.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기억하는 것, 우리 예배임을 고백합니다. 우리가 어떤 댓가를 지불하고 구원받은 자가 되었는지, 그리고 그 은혜가 어떻게 지금도 여전히 흐르고 있는지를 보고 고백하는 예배를 드리는 자가 되게 하소서. 구원받은 과거는 우리가 받은 은혜를 기억하며 더욱 감사하게 합니다. 이 감사가 멈추지 않게 하소서. 주님안에서 지금도 여전히 흐르고 있는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며 주님만 찬양하게 하소서.
2.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보여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로 말미암음이라 하고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이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강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해마다 절기가 되면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8-10)
* 은혜를 입은 자가 해야 할 일은 이 구원의 역사가 후손에게도 쉬임없이 흐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행하신 것을 매순간 기억하고 전하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율법을 몸에 붙여두고 항상 기억하며 종되었던 자신들을 구원하여 자유자가 되게 하셨음을 기억하고 해마다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를 지키라 하십니다. 성경에서 제시하는 절기들은 모두 다 하나님의 역사와 약속이 먼저 있었고 우리의 믿음과 구원 경험이 있었습니다. 주님을 신뢰하고 바라며 이 구원소식을 먼저 듣고 믿음으로 누린 은혜를 전하여 우리를 참으로 자유케 하신 주님을 더욱 찬양하고 기뻐하는 성도로 살 뿐 아니라 자녀들에게,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전하게 하소서. 누구나 차별없이 부어주시는 그 구원의 감격을 받아 누리고 감사하게 하소서.
3.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대열을 지어 나올 때에. ..모세가 요셉의 유골을 가졌으니..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가시며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을 그들에게 비추사.. 구름 기둥,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18-19,21-22)
* 400년전, 요셉은 믿음으로 출애굽을 바라볼 수 있었고, 유언을 남겨서 이스라엘이 이 말을 기억하고 실제로 이룰 수 있었습니다. 시간의 흐름안에서 뿐 아니라 공간의 이동 가운데도 주님은 우리 안에 믿음이 있는가 살피게 하십니다. 이스라엘을 출애굽하도록 인도하신 주님은 그들이 광야를 걸을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섬세하게 알고 계셨고, 가장 중요한 것인 광야의 어디를 걸을 것인지를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누리게 하심을 찬양합니다. 약속에 대해 믿음으로 항상 살아있는 자가 되게 하소서. 매 순간 이끄시고 비추시는 주의 영을 사모하며 기다립니다. 무슨 일이든 항상 믿음으로 승리하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