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엘리사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말하라 그가 이르되 계집종의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것도 없나이다 하니 이르되 너는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리라 빈 그릇을 빌리되 조금 빌리지 말고(2,3)
* 엘리사와 함께 했던 제자 중 한명이 죽고 그 가족이 어려운 형편에 처하게 되었을 때 엘리사는 그녀가 가지고 있던 기름 한 그릇을 가지고 그들이 살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이 일을 위해 그녀는 빈 그릇을 가능한 한 많이 빌려야 했고, 자신과 두 아들 함께 이 일을 감당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삶 가운데 일하시는 방법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의 어려움을 고할 때 우리에게 이미 주신 것을 기억나게 하시고, 그것을 가지고 이 일에 관련된 이들이 협력하여 어려움을 이기게 하십니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해도 불평하고 낙심하지 말고 이미 허락하신 은혜와 축복을 확인하게 하소서. 그리고 계속 일하고 계신 주님과 연합하여 그 일에 주인공이 되게 하소서.
2. 아이의 어머니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과 당신의 영혼이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리이다 엘리사가 이에 일어나 여인을 따라가니라(30)
* 엘리사가 이스라엘 북쪽 지경에 있는 수넴지방을 방문할 때마다 그를 선대하였던 여인의 가정을 귀히 여기고 그 가정에 아들이 나을 것을 예언하였고, 아들을 낳게 되었지만, 그는 얼마후에 죽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겪은 수넴여인은 남편에게도 게하시에게도 아무말하지 않고 엘리사를 찾아가 그를 문제의 자리로 이끕니다. 죽은 아들을 살릴 수 있도록 게하시를 보내지만, 그녀는 게하시를 쫓아가지 않았고 엘리사를 붙들었습니다. 문제가 생길 때 우리의 태도를 돌아보게 합니다. 문제를 쫓아다니는 대신 그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실 수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붙잡는 믿음을 구합니다. 예수님과 함께 하는 일이 어떤 다른 노력보다 본질적인 것을 깨닫고 가장 좋은 것을 택할 수 있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 주님과 함께 하기에 어떤 순간에도 주님게 힘을 얻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3. 엘리사가 이르되 그러면 가루를 가져오라 하여 솥에 던지고 이르되 퍼다가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하매 이에 솥 가운데 독이 없어지니라/ 그 사환이 이르되 내가 어찌 이것을 백 명에게 주겠나이까 하나 엘리사는 또 이르되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그들이 먹고 남으리라 하셨느니라(41,43)
* 엘리사가 선지자의 제자 무리들과 함께 있을 때 일어났던 에피소드들은 예수님이 행하셨던 기적을 기억나게 합니다. 굶주린 이들에게 먹일 양식에 퍼져있는 독을 없애시고, 적은 양의 식량을 헌물받고는 이것으로 수많은 제자들을 먹이는 일을 읽고 묵상합니다. 지금도 죄악으로 인해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를 살리시고, 매일 양식을 먹여 살리시되 혼자의 생명이 아닌, 공동체와 함께 하십니다. 주님안에 있기에 생명이 있음을 선포하며, 주님이 먹이시고 마시게 하시는 은혜 가운데 공동체와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선포합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허락해주신 은혜가 족합니다. 이 땅에서 죄악이 관영해도 주님과 연합하여 생명있는 자로 살게 하소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공동체와 지체들을 소중히 여기며 그들과 함께 주님이 주시는 생명의 양식으로 먹고 마시며 주의 말씀을 세상에 전하는 성도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