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내 갈급함(윤주형, 신수경 사/곡)
내 갈급함 어느 것으로 채울 수 없네
내 갈급함 상한 나의 심령에
내 갈급함 부르짖는 소리 들으소서
내 갈급함 주의 음성 들리네
내게로 나오라 영원히 영원히/ 목마름 전혀 없으리
내게로 나오라 가까이 가까이/ 생수의 근원 되신 주께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동행 메시지>
* 3/31-4/11, 2주간 특별 새벽메시지를 듣고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7단원 : 기도로 사는 사람
마 7: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나는 죽고 예수로 사는 복음을 정확해 깨닫고 난 다음에 가장 놀라운 변화가 기도입니다. “내가 죽었습니다” 고백이 되었으니 ‘이것 해주세요 저것 해 주세요’ 하는 기도가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오직 주님이 원하시는 것만 기도하게 됩니다.
많은 그리스도들에게 기도의 좌절감이 큽니다. 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기도에 대한 오해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분명히 ‘구하라! 믿으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약속하셨습니다 (막 11:24).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가 무엇을 구하든지 다 응답해 주신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그러면 오히려 우리에게 큰 어려움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엄청난 약속은 어떤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요 15:7 ). 그것은 바로 우리가 “나는 죽고 예수로 살아” 주님과 온전히 연합한 자가 되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이 다 “주님이 하셨습니다” 라고 고백합니다. 그러면 기도도 “주님이 하셨습니다” 말 할 수 있을까요? 그러나 나는 죽고 예수님으로 사는 사람은 기도도 “주님이 하셨습니다” 고백합니다. 기도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하시려는 것을 우리 기도를 통하여 이루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빌 2:13). 이것이 기도의 정확한 이해입니다. 주님이 우리 안에서 우리에게 기도할 소원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빌 2:13 ).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복잡한 방법을 쓰시는 것일까?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냥 이루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우리의 필요를 다 아시고, 우리를 사랑하시고, 능력도 있으시면서 왜 (약 4:2-3)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라 하셨습니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응답받는 과정을 통하여 비로서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도하고 응답받은 것이 아니면 우리는 그 일이 하나님이 하신 일이라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자연히 일어난 일이거나 사람이 도와준 일, 운이 좋았다고 여길 뿐입니다. 그래서 기도하고 응답하시는 방법을 통하여 하나님이 역사하심을 우리에게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에스겔서 36:35-38).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근본적으로 응답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과 교제의 문제입니다.
여러분, 기도가 언제부터 힘든 일이 되었는지 아십니까?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다음 부터입니다.그 때부터 우리는 하나님의 존전에서 직접 하나님과 대화하며 하나님과 교제할 수 없게 되었고 기도는 힘든 일이 된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로 기도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의 은혜로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가 회복된 것입니다. 하나님과 친밀하게 대화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기도 응답은 중요한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우리의 목표가 아닙니다. 하나님과 친밀하게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에게 더 중요합니다. 기도는 우리에게는 즐거움입니다. 교제이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진짜 기도를 하는 사람은 기도로 주님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일이 아니고 기쁨입니다.
[묵상질문]: 여러분의 기도는 문제해결입니까? 아니면 주님과 친밀한 교제가 목적입니까? 요즘 기도생활을 점검하며 써 봅시다<묵상기도>
1. 우리가 “나는 죽고 예수로 살아” 주님과 온전히 연합한 자가 되어, 주님이 원하시는 것을 기도로 구하는 순종으로, 어떤 기도도 응답받는 자가 되게 하소서.
2.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위해 기도의 자리로 나가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기도의 응답이 있든 없든, 그 응답이 속히 오든 더디오든 상관없이 기쁨으로 기도자리를 사모하게 하소서.
<매일합심기도>
월: 하나님 나라가 속히 임하게 하소서
1. “사회적 거리두기”가 2주 연장되었습니다. 코로나19와 힘겹게 싸우고 있는 우리 나라와 온 세계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2. 쾌락과 탐욕의 죄를 회개하고 열방의 모든 나라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거룩한 삶으로 방향 전환이 일어나게 하소서.
3.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료제와 백신이 속히 개발되게 지혜를 주소서.
<교회중보기도>
1. 고난 주간 동행기도문으로 함께하는 특새와 저녁 십자가 부흥회(선한목자교회)로 깊은 복음의 진수를 누리고 고백하는 한주가 되게 하소서.
2. 성도들이 있는 곳에서 교회가 되어 힘써 그리스도의 빛과 사랑을 전하게 하소서.
3. 선한목자되신 그리스도와의 동행을 일기에 기록하고 그 은혜를 나누는데 힘쓰게 하소서.
<개인기도>
* 개인기도제목으로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 주기도문 한절 한절을 천천히 의미를 되새기면서 기도하고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