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기도

2022.0605 역대기하 33장 말씀기도

By 2022년 6월 5일 6월 7th, 2022 No Comments

1. 므낫세가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오 년 동안 다스리며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이 므낫세의 꾀임을 받고 악을 행한 것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멸하신 모든 나라보다 더욱 심하였더라(1-9)
*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왕위에 올랐지만, 그는 아버지 히스기야와 다르게, 성전안에 우상을 섬기는 제단을 쌓고 산당을 다시 건설하여 우상을 숭배하는 일에 열심을 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엛 백성들이 모세의 율법을 따라 하나님 앞에 겸비하면 그들을 멸하기를 기뻐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므낫세의 범죄는 그 한계를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이 땅에서 살아가고 있는 모든 순간이 은혜임을 기억하게 하소서. 주님이 우리를 향해 오래참고 계심을 깨닫지 못하면 우리의 악행에도 불구하고 심판이 더디임하는 것으로 하나님을 만홀히 여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보고 계시되 인내하고 계심을 기억하게 하소서. 악한 길을 걷고 있다면 속히 돌아와 믿음안에서 자신을 발견케 하소서.

2. 그가 환난을 당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손하여 기도하였으므로 하나님이 그의 기도를 받으시며 그의 간구를 들으시사 그가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다시 왕위에 앉게 하시매 므낫세가 그제서야 여호와께서 하나님이신 줄을 알았더라(12-13)
* 므낫세의 악행에 대해 하나님은 앗수르의 손에 의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하셨다고 역대기는 증언합니다. 이 수치와 징벌이 그를 회개하여 다시 주님께로 돌이키게 하였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다스림을 회복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살지 않아 겪게 되는 고난은 우리가 마음을 온전히 가질 때, 하나님께 돌아서게 하는 유익이 있습니다. 수치와 징벌의 때에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않게 하소서. 주님을 인정하고 기도하며 주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온전한 회개와 회복을 구하게 하소서. 그래서 남은 시간은 주님을 위해 힘써 살아갈 힘을 얻게 하소서. 우리의 예배 자리가 이렇게 우리 자리를 확인하고 다시 주님께로 삶의 초점을 조정하고 바로잡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주님께 예배하는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 안에 이로 인한 진정한 부흥이 임하게 하소서.

3. 이 아몬이 그의 아버지 므낫세가 스스로 겸손함 같이 여호와 앞에서 스스로 겸손하지 아니하고 더욱 범죄하더니 그의 신하가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백성들이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의 아들 요시야를 대신하여 왕으로 삼으니라(23-25)
* 므낫세의 죽음 이후 그의 아들 아몬이 왕이 되었지만, 그의 통치도 므낫세와 다름이 없었고 결국 그는 신하에게 살해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몬의 아들 요시야가 왕이 되었습니다. 어떤 누구도 므낫세와 아몬으로 이어지는 패역한 왕권 이후에 요시야와 같이 경건한 하나님의 사람이 왕이 될 줄은 기대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두운 세대 가운데 하나님의 사람을 키워내셨고 결국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도록 이끄셨습니다. 소망이 없어 보일 때, 요시야를 준비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소서. 주님의 역사는 4천년전뿐 아니라 지금 현재에도 넉넉하고 풍성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믿고 소망을 갖게 하소서. 우리로서는 할 수 없는 일, 그러나 주님은 넉넉히, 그리고 충만하게 하실 일을 기대하고 고백하며 힘을 얻게 하소서.